•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정례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정례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317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20221129 김종보 의원 보충질문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2-12-01 22:23:46 조회수 142
유튜브
내용
○김종보 의원 예, 먼저 신중년에 관한 구정질문에 성실히 답변해 주신 정문헌 구청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구청장님께 확답을 받고자 합니다. 복지정책에 지금 우리 종로구가 두 가지 정책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나는 고독사 예방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 또 하나는 돌봄SOS센터 운영인데요, 고독사 예방 및 복지사각지대 발굴과 그다음에 돌봄SOS센터 운영 이 복지정책 두 가지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추후에 이 정책 두 가지 외에 우리 구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이 있으신지
○구청장 정문헌 이게 저희가 복지정책이 이렇게 두 가지 고독사 예방 및 그, 뭐라고 그러셨죠? 하나는? 고독사 예방 및 지금 말씀하신 게
○김종보 의원 복지사각지대 발굴이요.
○구청장 정문헌 예, 사각지대 발굴 그다음에 SOS센터 운영을 말씀하셨는데 저희 복지정책이 이것 두 가지뿐이 아니고요 이제 이 두 가지는 고독사를 예방하고 복지사각지대를 찾아야 되는 거는 당연한 거고요. SOS센터도 운영하는 것이 당연한 것의 하나지 이 두 가지가 어떻게 우리 구 복지정책의 전부라고 말씀을 드리겠습니까?
지금 말씀드렸다시피 복지사각지대를 찾는다는 것은 현재 복지가 진행되고 있는 부분이 충분히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각지대를 막기 위해서 찾는 것이다라는 말씀을 좀 드리고요. 고독사 예방도 지금 최근 들어서 고독사 또 특히 이제 우리 독거노인도 증가하고 지금 의원님께서도 지적하셨다시피 지금 중년의 어떤 지금 1인가구로 사시는 중년들의 어떤 외로움도 삶의 문제가 될 수 있고 이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고독사를 예방한다는 측면에서 지금 시대적 조류에 맞춰서 저희가 이거를 집중적으로 관리를 하는 측면이지 이게 복지의 다라고 말씀드릴 수가 없고, 또 사실 그렇지도 않고요.
SOS센터도 똑같은 맥락에서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저희가 아시다시피 노인복지에 의해 갖고 문명의 이기를 이용하기 위해서 AI로봇도 도입을 하고 이러다 보면 또 스마트기기를 잘 활용하시게끔 하기 위해서 노인들 스마트센터도 운영을 하고 이런 부분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이 두 가지는 요즘 시대 트렌드에 좀 맞춰주기 위해서 이런 복지가 확대되고 조금 복지의 이런 거를 확대시키기 위해서 저희가 지금 중점적으로 두고 있는 두 꼭지다 이렇게 생각을 하셔야지 이게 저희 복지정책의 다라고 그러면 그거는 뭐 조금 의원님께서 이 복지를 강조하시다 보니까 조금 다른 거를 덜 살피셔서 그런 게 아닌가
○김종보 의원 아니요. 제가 그 부분을 더 질문하겠습니다. 지금 제가 자료를 봤는데 제가 신중년에 관한 질문을 했잖아요? 신중년에 관한 복지정책이 지금 담당부서에서 두 가지만 있다고 이렇게 저한테 연락이 와서 거기에 관한 구청장님의 의견을 듣는 겁니다.
○구청장 정문헌 예, 이 부분은
○김종보 의원 그래서 우리가 모든 세대의 복지를 이야기하는 게
○구청장 정문헌 신중년에 대해서만 질문을
○김종보 의원 예, 저는 신중년에 관한 것만 질의를 한 겁니다.
○구청장 정문헌 예, 이 부분은 그렇습니다. 지금 저희가 사실 신중년에 대해서도 신중년도
○김종보 의원 청장님! 신중년에 관한 앞으로의 복지정책이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이 두 가지 외에
○구청장 정문헌 이 두 가지뿐이 아니고요 사실 지금 저희가 의원님들께서 신중년 세대라고 말씀을 드렸지만 진짜로 고민을 해야 될 부분이 신중년으로 진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베이비붐 이후 세대, 그러니까 저희처럼 오전반, 오후반 있을 때 학교 다닌 세대 그 세대들이 90세 이상을 살아가실 텐데 이분들이 지금 현재 우리 지금 물가로 보게 되면 적어도 300정도, 300만원은 있어야 이제 생활을 영위하시는데 200에서 300을 가지고, 지금 물가로요.
삶의 질을 어느 정도 삶의 질이 나오는 그런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끔 만드는 게 우리가 사실 청년일자리 찾는 것만이라도 청년일자리 찾는 것과 같은 비중을 가진, 어떻게 보면 더 고민해야 될 국가적인 과제일 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 구도 지금 의원님께서 지적을 해주신 부분을 좀 계기로 삼아서 더 한층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하겠습니다만 저도 고민 중에 있었고, 이 부분이 지금 사실 아까 제가 답변드렸을 때 말씀드린 것처럼 몇 년 전부터 중앙정부에서도 관심을 갖고, 관심을 갖기는 했지만 요즘 새롭게 이게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을 받고 있는 부분이어서 저희가 좀 신중년 문제에 대해서 저희 모토가 ‘미래문화의 산실, 세계의 본이 되는 종로’ 아닙니까?
그래서 좀 진짜 다른 지자체들한테 본이 될 수 있는, 지자체가 해낼 수 있는 신중년 정책을 중장년정책을 고민 중에 있고요 좀 의원님들께서도 같이 좀 고민을 해주십사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종보 의원 예, 알겠습니다. 계속 길어지니까요. 그리고 지금 서울시 25개 구 중에 지금 18개 구가 인생이모작에 관한 지원 조례를 제정해서 시행하고 있는데 우리 구에서 우리 의원님들이 발의를 하고자 하거든요. 적극적인 예산과 지원 조례에 협조해주실 의향이 있으신 거죠?
○구청장 정문헌 예, 알겠습니다.
○김종보 의원 예. 그리고 끝으로 이거는 행정국장님께 말씀드리는 건데요 청장님께 그냥 건의 한 번 하겠습니다.
○구청장 정문헌 예.
○김종보 의원 동부지역에 가면 비우당이 있습니다.
○구청장 정문헌 예.
○김종보 의원 비우당이 있는데 우리 구청 신입직원들에 한해서 방문을 한다고 했는데 가능한 한 우리 국장님들이나 구청장님도 한번 비우당을 방문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구청장 정문헌 알겠습니다.
○김종보 의원 예, 답변 감사드립니다.
○구청장 정문헌 예,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