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정례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정례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317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 20221213 정재호 의원 5분자유발언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2-12-14 17:03:53 조회수 146
유튜브
내용
존경하고 사랑하는 종로구민 여러분! 2022년 한해를 우리 엘리트인 대학교수들께서 과이불개(過而不改)라는 사자성어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과이불개는 잘못을 하고도 그 잘못을 고치지 않는 부분들을 또 잘못을 했으면 거기에 대한 사과나 이런 부분들을 하고 좀 고쳤으면 하는 그런 게 우리 대한민국 사회에서 안 됐다는 그런 표현으로 과이불개라는 말이 나온 것 같습니다.

금번 예산결산심의위원회 본 의원부터 해서 위원회에서 활동했던 부분들 그리고 예산결산위원회에서 한 부분들에 대해서 각 위원회에서 적어도 각 위원회에서 의결했던 부분들이 계속 말씀드렸습니다마는 존중받아져야 하는데 물론 예결위에서 최종 결정을 합니다. 존중받아져야 하는데 일부가 많은 부분들이 반영이 안 된 부분들에 대해서는 조금 유감스럽지만 그래도 우리 예결위원장을 비롯한 예결위원분들의 비롯한 의원들의 결정에 따르겠다는 것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하지만 예결위원회 계수조정 중에 토요일 새벽에 있었던 일은 앞으로 같은 동료 의원으로서 그런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기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 본 의원도 새벽 3시 반까지 대기를 하고 있었습니다마는 계수조정 중에 예결위원장이나 다른 의원들이 있는데도 그 자리를 그냥 박차고 나가버린다는 것은 그것은 같은 동료 의원을 존중하는 차원에서도 대단히 잘못된 부분이라고 생각하기에 앞으로 차제에는 절대 그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다, 또 말 들어보면 무슨 의원 무슨 사업이 반영이 안돼서 박차고 나가버린다든가 이런 경우는 물론 다른 예결위원들한테는 사과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끝난 자리에 저도 그 자리에 갔었습니다마는 저는 아직까지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잘못됐다는 얘기를 전혀 듣지를 못했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적어도 앞으로는 이런 일이 없도록 그렇게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지금 의회가 좀 더 모범적으로 잘 됐으면 하는 바람에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우리가 본 의원들이 구정질문 하는 부분들은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구청장님을 상대로 구청장님한테 모든 부분들을 질의를 합니다.

그러나 의장께서 그러한 부분들을 지적을 할 때는 의원이 이 앞에서 막말을 한다든가 아니면 전혀 틀린 부분들을 한다면 의장께서 좀 의원한테 시정하고 자제해 달라는 그런 말씀을 해주셔도 좋지만 정상적인 회의 진행하는데 자꾸 의장께서 나서서 얘기를 하면 회의 진행에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다시는 그런 부분들도 다시 한 번 말씀드리자면 모든 구정질문은 저희 우리 구청장님한테 합니다. 모든 답변도 구청장님한테 들을 겁니다. 일문일답 하면 모두 구청장님이 다 하시는 겁니다. 정말 편의를 봐드리기 위해서 이렇게 했던 부분인데 그 부분을 가지고 잘못됐다고 한다면, 의원이 잘못됐다고 한다면 그건 안 되는 거죠.

그리고 감사과에 대한 아마 김종보 의원의 질문이 있었는데 그 답변도 행정국장이 하면 안 됩니다. 그런 부분들을 의장께서 부구청장이 하게 하시든지 감사담당관이 답변을 하게 하든지 이런 부분들을 좀 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최근 구청 비서실에 대한 여론에서도 나오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의회에서도 우리 좀 대응을 해서 집행부에 대한 감시, 견제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의 위상이 보장돼야 의원들의 위상도 보장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2022년 임인년 며칠 남지 않았습니다. 한 해 마무리 잘하시고 2023년 계묘년에는 정말 뜻하시는 모든 일들을 이루시길 바라면서 다시 한 번 구청장님께 부탁드리면 비서실이나 이런 문제 있으면 해명 좀 해주시고 그러니까 있으시면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깔끔하게 정리하고 2023년을 맞았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