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임시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임시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226회 임시회 구정질문 - 이숙연 의원
작성자 한용수
등록일 2012-10-12 19:04:02 조회수 440
유튜브
내용


혜화, 이화, 종로1~4가 지역구 이숙연 의원입니다.

제6대 종로구의회 후반기에 접어들어 첫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우리 구는 담배꽁초 등 불법으로 폐기물을 무단투기하는 것을 단속하는 단속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6억원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의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또한 거리환경 지킴이, 환경클린 수호대 등 청소와 환경정비를 하는 어르신을 위한 공익형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구는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으로서 그만큼 담배꽁초 등 폐기물을 무단으로 투기하는 경우가 많고 단속이나 청소의 손이 미치지 않는 곳이 많습니다. 특히 대학로나 대명거리, 인사동 등 유동인구가 많은 관내 주요 거리, 그리고 주말의 경우를 보면 거리가 청결하지 못하다는 인상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본 의원이 주말을 이용해서 대학로와 인사동의 널브러져 있는 거리를 핸드폰으로 촬영했습니다마는 오늘은 영상으로 보여드리지 못하고 다음에 담당과장님과 같이 의논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스무 명 정도의 단속반 인력으로는 365일 주요 거리의 단속도 용이하지 않을 것입니다. 어르신들의 공익형 일자리사업도 주로 일과시간 동안 평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이러한 사업들의 업무 틈새를 보완하기 위하여 어르신들을 활용한 일자리사업을 추진할 계획을 제안합니다.

어르신을 활용하여 대학로, 인사동 등 유동인구가 많은 종로 관내 주요 거리에서 주로 주말시간 동안 무단투기에 대한 계도활동을 펼치거나 수거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르신들에게는 소속감이나 클린활동을 상징하는 정갈한 유니폼을 입게 하고, 담배꽁초 등 무단투기에 대해서는 옐로우카드를 제시하면서 계도활동을 펼치고, 소규모 폐기물에 대해서는 수거활동도 병행하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달 자매결연 국제도시인 중국 동성구를 방문했을 때 거리가 매우 청결하다는 것을 느꼈고, 그 이면에는 주말에도 활동하면서 거리를 깨끗하게 가꾸는 별도의 활동조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종로구도 어르신 일자리를 창출하고 무단투기 단속반의 활동을 보완하면서 주말을 막론하고 쾌적하고 청결한 관내 주요 거리의 청소환경 관리를 위해서 어르신들을 활용한 클린활동 조직체를 운영할 것을 제안하는 바입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올해는 14호 태풍 덴빈, 15호 태풍 볼라벤, 16호 태풍 산바 등 위력이 강한 태풍이 한반도를 휩쓸고 지나갔습니다. 다행히 우리 관내에 큰 피해는 없었습니다마는 우리 모두는 유사시를 철저히 대비하여야 하겠습니다.

우리 종로구는 노후 건축물과 시설이 많은 지역으로 태풍이나 풍수해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는데 특히나 과적 전신주도 문제입니다. 지난여름 태풍 볼라벤과 산바로 약 5천기의 전주가 쓰러졌다고 합니다. 태풍에 의한 강한 바람 때문이기도 하지만 전봇대의 변압기와 전신주마다 얽혀있는 각종 통신선과 전선으로 인하여 그 하중을 이기지 못하고 전신주가 이미 기울어져 있거나, 금이 가 있는 현상도 많이 있습니다. 무게를 못 이겨 작은 바람에도 넘어질 수밖에 없는 것이 그 원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한 전신주에 케이블 줄이 12가닥 이상이 연결되어 있으면 그것을 과적 전신주라고 부른다고 하는데 이러한 과적 전신주가 전국에 11만 7천여 기에 달한다고 합니다. 과적 전신주는 선의 무게와 서로 얽혀 끌어당기는 힘 때문에 전신주 기둥과 지지대가 약해질 것은 자명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과적 전신주와 변압기가 우리 구 관내에도 상당히 많다는 것입니다.

지금 TV로 보듯이 이렇게 제가 지금 다니면서 촬영한 부분입니다. 한번 눈여겨 봐주시기 바랍니다. 몇 군데 동을 명륜, 혜화동을 찍었지만 다 우리 17개의 동 내에도 이런 전신주로 인해서 변압기가 달려있어서 기울어져 있는 그런 전신주가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보시다시피 과적에 못 이겨 옆으로 기울어져 있어 언제 쓰러질지 모르는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주민 피해가 염려됩니다.

종로구청에서는 이러한 전신주에 대해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조속히 조치해야 합니다. 우리 일이 아니라고 보고만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물론, 한국전력에서 점검을 하고 정비해야 할 책임이 있겠습니다마는 한전의 조치만 기다리고 있기에는 주민 피해가 우려되는 너무 시급한 사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선 각 동의 순찰을 통해 우리 구 관내 과적 전신주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현황을 파악하고 우선 정비대상 전신주에 대해서 하루 속히 정비할 것을 구청장님께서는 한전 측에 강력히 요구해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면서 본 의원의 제안이나 질문에 대해서 구청장님의 성의 있는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