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임시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임시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226회 임시회 구정질문 - 이상근 의원
작성자 한용수
등록일 2012-10-12 19:11:31 조회수 393
유튜브
내용


라 지역구 이상근 의원입니다. 여러분 모두 잘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고령화라는 격화일로를 겪고 있습니다. 더불어서 100세 이상 고령자의 인구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바야흐로 100세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행정안전부의 주민등록 인구통계를 보면 우리나라에 100세 이상 고령자도 지난 달 기준 1만 2,418명으로 해가 갈수록 그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27일에는 보건복지부가 올해 100세를 맞이하는 노인이 1,201명이라고 발표하기도 하였습니다.

구청장님,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인구대비 100세 이상 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구가 어디라고 생각하십니까? 바로 우리 종로구입니다. 우리 구는 지난달 기준으로 100세 이상 어르신이 152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 구 인구대비 약 0.1%나 됩니다. 서울시 평균에도 두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전국적으로도 부산 중구, 경북 영양군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비율입니다. 즉 우리 종로구는 인구대비 100세 이상 어르신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도시로서 세 손가락 안에 든다는 얘기입니다.

우리 구에서 100세 이상 어르신이 가장 많은 지역은 종로1~4가동으로 스물다섯 분이 계시며 평창동이 그 다음으로 열여덟 분이 계십니다. 이렇게 보면 공기 좋고 물 좋은 그 어느 지방보다도 100세 이상 어르신 비율이 높은 도시가 우리 종로구이며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 구는 장수 도시, 건강 도시로서 자긍심도 가질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그에 비해서 우리 구가 장수 어르신에 대한 배려와 지원은 매우 미흡하지 않은가 생각합니다. 우리나라가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고 우리 구가 그 어느 도시보다도 장수 어르신 비율이 높은 지역으로서 우리 구 장수 어르신에 대한 차별화된 복지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100세를 사신 분은 1세기를 사신 분입니다. 장수 어르신이자 대한민국과 각 지역 사회 역사의 산 증인이십니다. 현재 서울시와 복지부에서는 100세가 되신 분께는 그 기념으로 청려장이라는 장수지팡이 정도의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구 차원에서 100세 이상의 장수 어르신들께는 보다 의미있고 차별화된 배려와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적으로 먼저 이분들의 현황을 주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주시길 바랍니다. 구청에서 100세 이상에 대한 증감 현황과 우리 구 실제 거주 여부를 주기적으로 파악하고 동주민센터에서는 이분들에 대한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였으면 하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분들이 돌아가셨을 경우 유족이 원한다면 우리 구 납골당을 우선 지원할 수 있는 방안과 장제비 일부를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고 구청장님이나 의회의 조기를 장례식장에 바로 비치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으면 합니다.

또한 100세 이상의 어르신들께는 우리 구 각종 행사시 주빈으로 각별히 예우하고 각종 사업에 최우선 참여 및 지원 대상으로 하며 100세 이상 어르신들과 이분과 동행하는 주민에게는 우리 구 각종 공공시설 이용료를 감면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주시고 이분들을 동승하는 차량에 대해서도 주차료 감면 등의 혜택을 부여하는 방안도 고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수 어르신들께는 집으로 직접 찾아가 예방주사를 놔드리는 등 직접 찾아가는 방문 의료 보건 서비스를 추진하는 것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장수 축하수당 등 장수 어르신에 대한 각종 행정적, 재정적 지원 서비스를 개발하여 시행하였으면 합니다. 우리 구 100세 이상 장수 어르신은 몇 분 되지 않을 것이므로 이분들을 배려하고 지원하기 위한 예산 부담은 크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100세 이상 어르신의 숫자가 해마다 급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이분들의 만수무강을 기원하고 종로구가 100세 이상이 많이 거주하는 장수, 건강 도시로서 입지를 다져가는데 큰 의미가 있는 복지 정책이나 사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필요하다면 관련 조례를 제정하거나 현행 조례를 개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우리 사회에 촘촘한 노인복지정책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어르신에 대한 복지도 성별, 연령별로 차별화하고 보다 세밀화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장수 어르신 비율이 높은 우리 구는 이분들에 대한 다양한 배려와 지원사업을 추진하면서 정책적으로 홍보함으로써 건강도시, 장수도시로서 특화된 도시경쟁력도 갖출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구청장님께서는 우리 구 장수 어르신에 대하여 보다 많은 배려를 하고 다양한 복지지원 서비스를 시행하자는 것과 우리 구를 장수, 건강 도시로서 정책적으로 가꾸어 가자는 저의 제안에 대해 어떠한 견해를 갖고 계신지 소상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질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