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참여
  • 의회에 바란다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의회에 바란다

의회에 바란다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심각한 자연역사인문환경을 파괴하는 필운대로 지하2층 주차장공사를 백지화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작성자 장**
등록일 2016-03-28 18:16:33 조회수 747
종로구의회 의원님,
늘 구민을 위해 노력하시는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심각한 자연역사문화인문환경을 파괴하는 필운대로 지하2층주차장공사를 백지화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구청장님께 드린 민원에 대한 답변입니다.
이일은
교각살우 [矯角殺牛]
소의 뿔을 바로잡으려다 소를 죽인다는 뜻으로, 사소한 일로 인해 큰일을 그르침을 말함
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구청장님 민원1)

심각한 자연문화인문환경파괴를 초래하는 필운대로 지하2층주차장 건설은 백지화하시고 예산 265억원으로 평면식주차장 등 다른 대안을 찾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김영종구청장님, 정말 반갑습니다.
우리 구청장님의 많은 선행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필운대로 지하 2층 주차장 공사는 아무리 생각해도 뭔가 잘못된 의사결정이라 직접 편지 쓰는 것을 양해바랍니다.

이 의사결정은 우리 세종마을에 엄청나게 큰 부작용을 초래하기 때문에 쉽게 지나칠 사안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지하주차장건설은 백지화하고 265여억원의 예산이면 다른 대안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길이 우리 모두를 위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구청장님께서 우리 주민들이 잘 모르는 어려움이 있더라도 지하2층주차장건설은 백지화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우리 구청 실무자의 답변
- 필운대로 역사ㆍ문화의 거리 조성사업 중 주차장 사업에 대해 제안하신 주변 토지를 임대하거나 매입하여 주차장을 조성하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 하지만, 필운대로 인근의 주택 및 건물은 규모가 작은 편입니다.

- 평면식주차장은 주차 1대당 33㎡, 입체식 주차장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1,000㎡이상의 토지가 확보되어야 효율적인 주차장 건설이 가능합니다.(현재 운영중인 거주자우선주차장 130면중 60~100면이 삭선되어 주차난이 가중 될 것을 예상)

3. 필운대로 역사 문화의 거리 조성사업 예산

- 보행환경개선 : 35억
- 전선지중화 : 30억
- 지하2층주차장 : 265억

4. 평면식주차장(사례)

- 사례1)옥인동 47-469번지,130평, 공영주차장 14면, 1면당 9.28평
- 사례2)옥인동 61번지, 28평, 공영주차장 5면, 1면당 5.6평 따라서 1면당 평균 8여평
- 60-100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480-800여평이 필요합니다.

5. 주변 부동산 시세
- 세종마을 부동산 3곳 전화 상담한 결과 평당3,000만원(조성비포함)이면 충분하다는 의견이며, 매물이 많이 있다합니다.
- 지하2층주차장 공사비 265억으로 880여평 매입 가능합니다.

6. 결론

- 지하2층주차장 공사비 265억원으로 인근토지 약 880여평을 매입하면 80-100면의 주차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다소 어렵더라도 크고 작은 주택을 시간을 가지고 조금씩 500여평만 매입해도
지구단위계획 요건에 충족되어 필운대로 지하2층주차장 공사를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 또한 이 주차장은 자산으로 남기 때문에 국민의 귀중한 세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결과입니다.
- 예산 66여억원만 사용하여 본래 목적대로 필운대로에는 전선지중화사업과 보행환경개선사업만 추진하면 될듯합니다.

5. 구청장님께 가슴에 손을 얹고 간절히 건의합니다.

필운대로 지하2층 주차장 건설을 백지화하고 대안으로 주변 부동산을 매입 평면주차장을 조성해 주시길 바랍니다. 어려우시면 또다른 대안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이 길이 올바른 길이라도 생각합니다.

구청장님께서 잘 아시다시피 필운대로는 암반으로 구성된 좁은 도로이며, 빌딩이 산재하고 울퉁불퉁 구불구불한 길입니다.

600년 세종마을 역사에서 이 주차장공사는 가장 큰 토목공사입니다.

인왕산에서 경복궁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를 모두 자르는 결과를 초래하며, 사직단 등 모두가 문화재지역입니다.

이는 일시에 자연 문화 인문환경을 심각하게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간단한 전선지중화, 보행관경개선사업만으로 우리 필운대로가 쾌적한 도로로 재탄생할 것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늘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구청답변

1. 우리 구정에 깊은 관심과 애정어린 조언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2. 필운대로 역사문화의 거리 조성 사업의 보행환경 정비 사업은 『경복궁 서측 지구단위계획운영에 관한 사항』에 따르면 공영주차장 미확보시 추진이 불가함을 알려 드립니다.
3. 또한, 공영주차장 확보 방안으로 제시하신 평면식 주차장은 선생님께서도 아시는 바와 같이 토지 모양에 따라 차량 1대당 필요 면적이 달라지기 때문에 필운대로 보행환경 정비사업으로 삭선되는 60면에서 100면의 주차면수를 대체하기 위해서는 5면짜리, 10면짜리 주차장를 여러 개 건립해야 하며, 또 그로 인해 이주를 해야 하는 주민이 있음을 헤아려 주시기 바랍니다.
4. 우리 구정에 지속적이고 애정어린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끝.







구청장님 민원2)

필운대로 역사문화의 거리 조성 상생방안을 건의드립니다


늘 구민과 소통하시는 우리 구청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필운대로에 역사문화의 거리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역주민들이 우려하는 자연인문환경을 파괴하는 지하2층주차장을 건설하지 않고도
역사문화의 거리를 조성하는 모두가 상생하는 방안을 건의드립니다.

(상생방안)
필운대로는 주차2차선과 양방통행2차선 총4차선과 보도로 구성됩니다.
기존 주차2차선은 그대로 두고
일방통행으로 1차선만 도로로 사용하고
기존보도와 1차선만 확장하여도 역사문화거리 조성에 결코 작지 않은 공간이라 생각합니다.

필운대로는 교통이 혼잡하지 않은 도로로, 우회로가 네곳이나 있어 일방통행으로도 크게 불편함이 없을듯 합니다.
이렇게 하면 주차장이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는 지하2층 주차장을 건설할 이유가 없어 역사문화환경도 그대로 보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역사문화거리조성 목표도 거의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란스러워하는 세종마을 주민들도 조기에 안정을 찾을 것으로 생각하며,
소중한 수백억원의 세금도 아끼는 방안이기 때문에 모두가 상생하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
구민들도 심각한 환경파괴보다는 약간의 불편함은 기꺼이 감수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역사문화거리조성을 위해 역사문화를 파괴한다는 논란도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 김영종구청장님을 중심으로 좀 더 고민하고 토론하면 지하2층 주차장공사를 하지 않은 다른 대안도 많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구민과 직접소통하시는 구청장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늘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구청답변)


1. 구정발전과 사람중심 명품도시 종로건설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해 주시는 선생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길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제안해주신 필운대로 교통체계변경(일방통행) 사항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2. 기존 통행방식 변경(일방통행지정)에 대한 사항은 사전 주민 대다수의 공감대 형성과 교통관리청인 경찰관서의 승인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는 사항으로,

3. 우리 구에서는 필운대로 일부구간(필운동 142~ 누하동 35)의 기존 통행방식을 일방통행으로 변경하는 사항에 대해 교통전문가들의 자문과 교통관리청인 경찰관서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4. 주변 환경 여건상 우회도로가 너무 멀어 불필요한 통행거리의 증가와 주변 도로망의 교통 혼잡을 가중시킴은 물론 주민들의 불편과 혼란이 예상되어 일방통행지정이 어렵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여 제안사항 수용이 어려운 실정임을 말씀드리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라며,

5.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우리 구 교통행정과(02-2148-3274)로 연락주시면 성심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끝.




구청장님 민원3)

필운대로 역사문화의 거리조성 축소(방안)을 제안합니다.


심각한 자연역사인문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필운대로 역사문화의 거리사업을 축소한, 사업의 소규모화를 제안합니다.

지하2층주차장을 만드는 일은 구청장님이나 우리 공무원님들, 지역리 모두가 해서는 안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어려우시더라도 지하2층주차장공사만은 실행하지 말기를 간곡히 건의드리며, 이렇게 자주 편지쓰는 것을 양해부탁드립니다.

1. 필운대로 역사문화의 거리 조성 소규모화 방안(제안)
- 전선지중화사업 예정대로 추진
- 주차장과 도로축소없이 전선지중화사업만 한 상태에서 역사문화거리 조성
- 지하2층주차장공사 백지화

2. 효과
- 지하2층 주차장 백지화로 자연역사인문환경 현상태 보존
- 역사문화의 거리를 조성하면서 심각한 역사문화자산 파괴 방지
- 전선지중화와 보도만 미니멀하게 조성해도 역사문화의거리 효과 기대
- 지하2층지하주차장 예산 유보(평면식 등 다른 대안 좀 더 논의후 사용)

필운대로 지하2층주차장공사는 "빈대를 잡자고 초가삼간을 태우는 일"입니다.
다시 한번 간곡히 건의드립니다.
지하2층주차장공사 대신 다른 여러가지 대안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민들의 설득이 필요하면 함께 설득하도록 돕겠습니다.
좋은 소식이 있기를 기대하며, 이 아름다운 봄날과 함께 늘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구청답변)


1. 우리구정에 지속적인 관심과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2. 필운대로 역사문화 거리 조성 사업중 전선 지중화를 하기 위해서는 지상기기 및 전선을 지중화하여야 하는데 최소 보도폭이 3m이상 되어야 가능합니다. 필운대로 보도의 최저폭은 1.5m 정도로 차로를 축소하지 않고는 사업이 시행 될 수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3. 이로 인해 거주자우선주차장의 축소가 불가피하여 그에 대한 대책으로 지하주차장 건설사업이 시행 됨을 헤아려 주시기 바라며, 필운대로 사업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을 대면으로 드리고 싶으니 가능한 시간을 알려 주시면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끝.
첨부파일
공개여부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