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인시장 서측 정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2012년 종로구에서 기존 정자를 철거하고 설치하면서 정자 이름 공모전도 함께 주관하였습니다. 총 191건이 응모될 정도로 많은 주민이 참여한 공식적인 공모전을 통해 금상을 수상한 이름이 ‘통인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은상을 수상한 3개의 이름중 하나에 불과한 ‘세종마루’로 2021년 11월에 현판이 제작되어 걸렸습니다. 그래서 이유는 무엇인지 종로구청에 문의했었습니다. 문의 내용과 종로구청의 답변은 첨부파일을 참고 바랍니다.
구의회는 주민에게 위임받은 권한으로 종로구청이 적절한 절차를 바탕으로 행정을 수행하고 있는지 감시하고 주민에게 확인해줄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통인시장 서측 정자 이름과 현판 제작 과정에 관련하여, 종로구의회에 바라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 선호도 조사 ]을 해야한다고 이야기한 주체가 누구인지 확인바랍니다.
명칭 [ 공모전 ]을 하는 것은 명칭을 정하기 위한 것이고, 선정위원회는 191개의 공모안 중에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공모결과를 정했을 것입니다. 종로구청의 답변에서는 공개적이고 [ 공모전 ] 결과를 따르지 않고, [ 선호도 조사 ]를 했다고 하는데, [ 선호도 조사 ]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누가 언급 했는지 종로구의회에서 확인하고 공개 바랍니다.
2. 절차에 없던 [ 선호도 조사 ]를 진행한 근거를 확인 바랍니다.
공모전 공고 시 [ 선호도 조사 ]에 대한 안내가 없었습니다. 예정되지 않은 절차였습니다.. 그래서 예정에 없던 [ 선호도 조사 ] 과정을 진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이름을 정한다는 것이 주민으로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종로구의회는 명칭선정 심의위원회의 회의 결과를 확인하고 공개 바랍니다.
확인요구1) [ 선호도 조사 ] 필요성을 언급한 사람과 내용이 확인되는 심의위원회 회의 내용
확인요구2) 심의 위원회에서 [ 선호도 조사 ] 결과를 확인하고 의결한 회의 내용
※ 회의록 또는 의결서을 공개해주시기 바랍니다.
더해서 주민참여공모 결과에 따른 이름 ‘통인정’으로 현판을 교체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