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임시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임시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314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20220905 라도균 의장 개회사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2-09-05 21:50:08 조회수 130
유튜브
내용
존경하는 종로 구민과 동료의원 여러분, 마채숙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연이은 폭염과 폭우의 긴 여름을 보낸 지가 엊그제 같은데 지금은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자연재해의 위력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그동안 궂은 날씨에도 묵묵히 현장 속에 해결책이 있다는 일념으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 오신 의원님들께 존경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 바쁜 대민업무와 풍수해 비상근무로 늘 수고가 많으신 종로구청 직원분들께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부터 3일간 개회되는 임시회는 제9대 의회 개원 이후 처음 맞는 회의로 각 국별 업무계획과 추진실적을 보고받는 자리입니다. 특히 초선의원님들께서는 지난 8월 말, 5일간의 일정으로 예산안, 결산, 행정사무감사 등 지방자치법과 지방재정의 이해와 관련한 2022년도 지방의회 의원과정을 국회사무처에서 수료한바 있습니다.

그동안 의원님들께서 지역 활동을 통해 수집·분석하신 자료와 또 그간의 경험과 교육을 바탕으로 한 의정활동 기법을 충분히 발휘하시어 연초에 계획했던 모든 사업들이 주민의 불편 없이 잘 마무리될 수 있도록 꼼꼼히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는 어느 한 개인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완성되는 곳은 아닙니다. 존경하는 여봉무 전 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들이 계시지만 특히 여봉무 의원님께서는 의장님도 하셨고 또 건설복지위원장님도 하셨습니다.

그러한 선배님들의 경험과 협력을 바탕으로 저 혼자 하는 의회가 아니고 여기 계신 11명 의원님들이 모두 한마음이 되어서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해야만 종로의 발전과 구민의 행복이라는 의회의 존재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반기 의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의원 한 분 한 분의 의견을 존중하고 의원들 간의 화합을 통한 원만한 의회 운영으로 구민들의 믿음에 성실하게 보답하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 번 밝힙니다. 동료의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

불과 얼마 전 집중호우로 입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채 복구되기도 전에 지금 우리나라에 초강력 태풍인 힌남노가 북상 중에 있습니다. 전국이 초긴장 상태로 돌풍을 동반한 50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우리 구에서도 산사태 지역이나 상습 침수지역 등 위험지역의 순찰은 물론 재해 위험지역의 주민들을 위한 꼼꼼한 안전점검에 힘써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특히 지난 9월 1일 윤석열 대통령께서 창신2동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위기가구 발굴체계 강화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가지셨고 또한 기초수급생활인 80대 여성 독거노인을 방문하시고 추석선물도 전달한바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지난 상반기 중에 창신2동에서 모자분이 고독사를 한 아주 안타까운 일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토요일 9월 3일입니다. 숭인1동에서 또 단독가구에서 안타까운 고독사가 발생하였습니다. 진심으로 참으로 당혹스럽고 안타깝기 짝이 없었습니다.

왜 이렇게 우리 구에서 이런 일이 반복돼서 일어나는지 우리 모두가 반성해야 될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근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위기가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만큼 또다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의 해소와 고독사 예방에 더욱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며칠 후면 민족의 대명절 추석입니다. 코로나 감염병과 침체된 지역경제에 지치고 힘드시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과 정을 함께 나누는 따뜻한 추석 맞이하시길 기원드리면서 개회사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