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정례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정례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342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20250617 김종보 의원 5분자유발언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5-06-19 17:55:29 조회수 50
유튜브
내용
존경하는 14만 종로구민 여러분! 또한 라도균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종로구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정문헌 구청장님과 김권기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또한 우리 의회에 늘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는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종로5·6가동, 창신1,2,3동, 숭인1,2동 지역구 김종보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횡단보도 부근 그늘막 설치의 효율성 문제와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그늘목 식재 방안을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아울러 여름철 폭염 대응을 위한 쿨링 포그와 물안개 터널 설치 방안도 함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유난히도 무더운 여름을 겪었습니다. 서울 기준으로 36일 동안 이어진 역대 최강 연속 열대야 기록은 시민들에게 큰 고통을 안겼습니다. 올해도 평년보다 더운 날씨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기상청의 전망이 나와 있는 만큼 본 의원은 종로구 역시 무더위로 인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보다 실질적이고 지속가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 구를 비롯해 서울시와 전국 지자체에서는 횡단보도와 교통섬에 그늘막을 설치하여 무더위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분명 이러한 그늘막은 일정 부분 효과를 거두고 있으나, 유지관리 측면에서 한계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특히 강풍이 불면 접어야 하는 번거로움과 그늘막이 강한 햇빛에 낡거나 강우와 바람에 의한 파손 및 안전 문제 등 단기적인 대응으로만 그칠 수밖에 없다는 현실을 직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에는 여러 지자체에서 인공 그늘막 대신 그늘목 즉, 수령이 높고 성장속도가 빠른 나무를 식재하고 있습니다. 서울과 인천, 울산, 원주 등지에서는 이미 그늘목으로 대왕참나무, 느티나무 등을 활용하여 자연스러운 그늘막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나무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늘이 더 풍성해져 자연스럽게 그늘막의 역할을 대체할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 관리에서 더 경제적이며 열섬현상 완화, 대기질 개선, 도시미관 현상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나무 한 그루는 연간 이산화탄소 2.5톤을 흡수하고, 산소 1.5톤을 배출하며 미세먼지 35.7g을 흡수하는 등 단순한 그늘 제공을 넘어서는 환경적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구에서도 단기적 그늘막 설치에만 의존하지 말고 그늘목 식재를 전략적으로 도입하여 보행자 안전과 주민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저는 폭염 대응방안으로 쿨링 포그와 물안개 터널 확대 운영 설치를 제안드리고자 합니다.

우리 구는 흥인지문 공원과 청와대 영빈관 근처에서 시행 중이며, 전국 지자체 서울, 부산, 대구 등에서도 적극 시행 중으로 주민 만족도와 이용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차 없는 거리, 산책로, 공원, 어린이놀이터, 아파트단지 등 주민들의 휴식과 보행이 많은 공간에 설치함으로써 미세 물입자가 열을 흡수해 체감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추는 기능을 합니다.

존경하는 구청장님! 지속가능한 도시를 향한 첫걸음은 작은 변화에서 시작됩니다. 이제는 한시적 그늘 제공에 그치는 그늘막 설치를 넘어 친환경 그늘목 식재와 쿨링 포그, 물안개 터널 도입으로 종로구를 더 시원하고 안전하며 지속가능한 녹색도시로 만들어야 할 때입니다. 종로구민들이 다가오는 여름을 조금이라도 덜 힘들게 더 쾌적하게 보낼 수 있도록 구청장님의 적극적인 검토와 정책 추진을 요청드리며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