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정례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정례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330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20231124 김종보 부의장 구정질문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3-11-27 19:51:54 조회수 97
유튜브
내용
존경하는 종로 구민 여러분! 라도균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종로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정문헌 구청장님과 마채숙 부구청장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또한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종로5·6가동, 창신1·2·3동, 숭인1·2동 지역구 김종보 부의장입니다. 본 의원은 지역구 주민들의 숙원사업에 대한 내용을 질문하고자 합니다. 그럼 구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동부지역은 서부지역과 비교하여 특화거리가 없습니다. 이에 대하여 특화거리 조성으로 우리 동부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고자 질의를 하겠습니다. 종로 5가 횡단보도 개설과 야인시대 특화거리 조성 건입니다. 구청장님! 청계천과 광장시장 북2문에서 보령약국 옆 종로4가 약령길 횡단보도 개설 요청은 지역 주민들이 약 10년 전부터 지속적으로 민원을 제기할 정도로 많은 불편함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데도 특정 상가 상인들의 반대로 인하여 횡단보도 설치가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는 특정인들의 상권 이윤 추구를 위한 잘못된 행정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주민들이 주민들의 편의와 안전한 보행이 될 수 있도록 구청장님께서는 서울시에 적극적으로 협조를 요청하시어 종로4가 약령길 횡단보도 설치에 대해 다시 한번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두 번째, 이 지역은 야인시대 특화거리를 만들어 골목 상권을 살리고자 하는 지역 주민들의 소망이 간절히 있는 곳입니다. 종로5가 124-4번지 이교터를 시작으로 104-6호 김두환 자택, 또한 120-6 우리나라 최초 자동차공업사가 있는 곳이며 120-5 우리나라 최초로 소방서 건물이 위치한 곳입니다. 또한 조선시대 때 창경궁 및 종묘 행사 시 각 지방 선비들의 말을 쉼터인 인의동 48-19~21번지 일대와 연지동 250번지 야인시대의 이정재 자택과 또한 연지동 251번지 야인시대 문화여관 또한 이교터로 이어지는 이 지역을 지역 주민들은 야인시대 특화거리로 만들고자 하는 욕망이 있는 곳입니다.

구청장님께서 골목 상권을 살리고자 하는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잘 받아들여서 특화거리 조성에 적극적으로 앞장서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본 의원은 주민들의 염원을 담아 정말 지역상권을 살리고자 하는데 앞장서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구청장님, 야인시대 거리조성에 대해 적극적인 의사로 추진해 주시길 당부,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 사진 올려주십시오.

이것은 종로의 동쪽에 해당되는 지역입니다. 종로는 좌청룡과 우백호로 나눠집니다. 사진의 위치는 좌청룡에 해당되는 낙산과 동망산 사이의 지봉로입니다. 지봉로는 모두 다 아시겠지만 이수광 선생의 호를 따서 만든 도로명으로 이곳 가로등에 용의 거푸집을 만들어 씌움으로써 지역에 특화거리를 조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동묘앞 역 10번 출구 근처 사거리에 용의 조형물을 설치하여 용의 특화거리를 지봉로에 조성하고자 합니다.

용의 특화거리가 조성되면 이곳에 스토리를 만들어 소원을 빌고자 하는 사람들이 찾아올 수도 있고 또한 낙산을 방문한 관광객이 지봉로를 찾아옴으로써 지봉로 활성화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존경하는 구청장님, 좌청룡 지봉로 특화거리 조성에 대해 적극 행정으로 추진의사가 있으신지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이곳은 지봉로 두산아파트에서 나오면 위치한 사거리로 많은 교통사고가 발생한 곳입니다. 두산아파트 입주민들과 앞 롯데캐슬 입주민들은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신호등 설치를 수년 전부터 요청한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몇 년 전 설치 예정이었지만 특정인에는 반대로 설치가 보류된 듯합니다.

특정인에 또한 특정인은 본인의 이익을 위해 다수의 편의와 안전을 위협해서는 안된다고 여깁니다. 저 나름대로 여러 가지 방면으로 특정인과 해결을 하려고 했으나 해결이 되지 않아 구정질의하고자 합니다.

주변 아파트 단지 입주민과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그 사거리에 두산아파트에서 나와서 좌회전, 롯데캐슬에서 나와서 좌회전, 또한 동망봉 터널에서 내려와서 유턴하는 그 신호체계입니다. 이 부분에 적극적으로 추진해주실 걸 요청드립니다.

이 부분은 부서하고도 논의했지만 어느 한 특정인의 이해관계가 얽혀서 지금 해결이 안 되고 있지만 담당 부서에서도 좀 적극적으로 나서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저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