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정례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정례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330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20231124 이시훈 운영위원장 구정질문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3-11-27 19:55:03 조회수 92
유튜브
내용
오늘 구정질문에 앞서 1년 5개월 만에 의원 생활하면서 가장 편한 자세로 구정질문할 수 있게 돼서 개인 소감으로는 너무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남은 임기 동안도 우리 의원들이 서로 안고 잡아주는 이런 시간이 됐으면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진성의 ‘동전인생’에 보면 인생은 지금부터라는 가사가 나옵니다. 우리도 지금부터 더 안고 잡아줘서 남은 임기 동안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더 협치가 됐으면 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종로5·6가, 창신1,2,3동, 숭인1,2동 지역구 의원 이시훈 의원입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창신1동 동청사 리모델링에 관한 질문입니다. 창신1동 동청사는 43년이나 된 노후청사로 공간이 협소하여 민원실, 북카페, 강당과 식당, 창고, 헬스장을 제외하면 자치회관 프로그램 활성화와 마을 특성화사업을 할 수 있는 주민과 함께하고 소통하는 공간이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와 관련 우리 구에서는 2017년도에 창신동 82번지에 공영주차장 부지와 함께 복합개발하는 방안을 검토했고 2019년에는 창신1동 현 부지에 동청사와 시장주차장, 행복주택을 짓는 방안도 검토하였으나 이 또한 토지매입비 과다를 이유로 논의가 중단되었습니다. 이렇듯 동청사는 노후되고 있고 뾰족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2019년에 안전도시과의 내진성능평가 결과를 반영하여 1층 외벽교체와 내진보강, 창고 증축방안을 강구하였고 올해는 6월과 8월 두 차례에 걸쳐 리모델링 범위에 관한 협의를 거쳤으나 최종 마무리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집행부에서는 동청사 1층 민원실 공사와 전기승압 공사, 2층 마을문고 바닥 교체만 하는 부분 리모델링를 염두에 두고 있으며 예산은 9억 7천여 만원이 소요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에 본 의원을 비롯한 창신1동 주민분들께서는 당분간 사용하다가 또다시 리모델링을 하는 임시방편적 처방보다는 이번 기회에 장기적 관점에서 신축에 버금가는 전체 리모델링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창신1동 동청사는 1980년 준공된 건물로 노후화로 인해 신청사 건립이 마땅하지만 장소 및 예산 등의 문제로 추진이 불가하고, 대안으로 창신동 남측 재개발 시 공공청사 건립을 고려해 볼 수 있겠으나 재개발은 그 특성상 수 년이 소요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예산은 부분 리모델링에 비해 2.7배 정도가 소요되어 재정부담은 있겠지만 이번 기회에 1층부터 4층까지 전기·소방·통신·건축을 포함하는 전체 리모델링을 해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하는데 구청장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청사 리모델링 공사를 위해서는 내년 총선이 끝난 이후 임시 동청사로 이전을 해야 합니다. 현재 적정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곳이 지난 2월에 폐원한 구민회관 어린이집 부지로 관련 부서에서는 임시청사 이전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시설관리공단과의 사전 협의를 매듭지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구 경찰박물관 리모델링 공사 현황 및 입주 부서 관련 질문입니다. 우리 종로구는 현재 기존 청사를 철거하고 연면적 8만3천 규모의 종로구-종로소방서 복합청사 건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작년에 서울시로부터 경희궁 앞 구 경찰박물관 건물을 임시청사 목적으로 무상사용승인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이 건물의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는데 주민과 직원들은 어느 부서가 구 경찰박물관 건물로 이전하게 되는지 매우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주민의 이용 편의성과 예산을 효율성을 가장 최우선에 두고 이전 부서를 선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건물 리모델링 공사 진행 상황은 어떠한지, 입주 부서와 시기는 어떻게 결정되었는지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구 경찰박물관으로 부서 이전 시 절감되는 예산액도 함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본 의원은 우리 구의 예산이 구민들을 위한 사업에 조금이라도 더 사용될 수 있도록 의회에서 솔선수범하여 무상으로 사용이 가능한 구 경찰박물관 건물로 이전하는 것이 어떠한지 제안하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집행부 측의 입장에 대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선배·동료의원님 여러분! 관계공무원 및 언론사 관계자님들과 종로구민 모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