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정례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정례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322회 정례회 제6차 본회의 20230707 이시훈 운영위원장 구정질문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3-07-08 17:06:23 조회수 162
유튜브
내용
존경하는 14만 종로구민 여러분, 라도균 의장님과 이광규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서울의 심장, 다시 뛰는 종로를 위해 불철주야 노고가 많으신 정문헌 구청장님과 마채숙 부구청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연일 고생이 많으신 지역 언론사 대표님 및 출입 기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종로 5·6가, 창신1, 2, 3동, 숭인1, 2동 지역구 이시훈 의원입니다.

본격적인 장마와 무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관내 취약시설 등에 대한 점검과 재난대비 태세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드립니다.

본 의원은 종로구 창신동에 위치한 창신 스마트솔루션 앵커 운영과 관련해서 구정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창신 스마트솔루션 앵커는 서울시 지역 특화사업 활성화의 일환으로 서울시가 진행하는 패션 제조 스마트 센터입니다. 이곳에서 의류 패션 사업 발전과 지역 봉제산업 활성화를 위한 무료 맞춤형 봉제 교육, 봉제 장비 대여, 봉제 장비 체험 등 패션 디자이너, 패션 업계 관계자 및 창업자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우리 구를 포함한 금천구, 성북구, 강북구 등 7개 자치구의 패션, 봉제산업, 가죽산업, 양발산업 분야의 솔루션 앵커가 설치되어 있으며, 시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신 스마트솔루션 앵커가 위치한 종로구 창신동은 우리나라의 봉제산업의 1번지라고 불리었으며, 한때는 3천여 개가 넘는 소규모 봉제 공장이 있었고, 지금은 봉제 거리와 봉제박물관이 위치하고 있어 대한민국의 봉제산업의 대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 의류봉제협동조합을 비롯해 3개의 봉제 관련 단체가 있고, 현업 종사자 수가 약 4,500명에 달하는 등 명실상부한 서울 의류 봉제 사업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으며, 창신동 의류제조 소공인 특화지원센터에서는 효율적인 패션 산업 마케팅을 위해 ‘바아’라는 브랜드를 개발하여 종로구 봉제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본 의원은 작년 10월에 의류산업 인재를 육성하여 양질의 기술 인력 양성은 물론,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봉제산업 활성화를 목적으로 종로구 의류봉제 산업 지원 및 육성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여 의류봉제 산업 지원, 육성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 종로구의 지역 특성에 적합한 맞춤형 의류봉제 사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봉제산업 현장에서 봉제 단체를 통해 확인한 바가 있고, 작년 행정사무감사 당시에도 창신 스마트솔루션 앵커 운영과 관련된 관내 업체나 단체를 선정해서 운영케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개진하였으나 아직까지도 적절한 제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부서에 확인한 바로는 최근 서울시에서 패션 제조 지원센터에 대해 자치구 이관을 위한 수요 조사를 진행한 결과, 7개의 자치구가 모든 이관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중구를 비롯한 일부 자치구는 시 직영 시설이 아니더라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패션 제조 지원센터가 있어 납득이 갑니다만, 우리 구는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패션 제조센터가 없을뿐더러 봉제산업의 역사가 있는 구인 만큼 구비 예산이 투입이 되더라도 운영권을 이관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시설을 이관받게 된다면 3억원의 구 예산이 수반되는 만큼 관련 부서의 입장을 이해 못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 볼 때 종로구 봉제인들의 접근성을 높여 ‘창신 스마트솔루션 앵커’ 시설을 활용하게 된다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종로구로 시설 이관이 어렵다면 우리 구의 대표적인 산업이 봉제산업인 만큼 용역기관선정 심의기준에서 지역 내의 업체가 선정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서울시에 적극적으로 제안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그리하여 창신 스마트솔루션 앵커 시설을 관외가 아닌 관내 단체나 업체로 선정하여 종로구 봉제인들의 운영 참여와 이용률을 높이고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와 같이 본 의원이 제시한 봉제산업 활성화 도모 방안에 대해 집행부에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혹은 다른 계획이 있다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구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