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정례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정례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312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20220615 정재호 행정문화위원장 보충질문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2-07-01 21:18:24 조회수 162
유튜브
내용
○정재호 의원 예, 답변 잘 들었습니다. 우리 청와대로가 대통령 집무실이 용산으로 이전하는 문제로 인해서 청와대로가 일방적으로 서울시나 인수위원회에서 일방적으로 조치가 취해진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많은 주민들께서 우리 지역주민들께서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전혀 지역주민한테 말 한 마디 없이 청와대로를 막는다든가 시간도 자정 0시부터, 청와대를 개방하는 5월 10일부터 5월 22일까지는 0시부터 24시간 그냥 다 막았어요, 그 기간 동안. 그게 그런 사항들이 이루어질 때 우리 구하고는 전혀 얘기가 없나요?

○건설교통국장 김남선 예, 그래서 지금 저희들도 현재 그것 때문에 저번에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내용에 대해서 시에서 확실히 답변을 받기 위해서 지금 주말, 공휴일에 아침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니까 그러니까 12일부터는 이게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로 딱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의원 6월 12일부터요?

○건설교통국장 김남선 예.

○정재호 의원 제가 6월 12일날이 일요일 아닌가요?

○건설교통국장 김남선 예, 일요일부터입니다.

○정재호 의원 일요일 아침에 6시 반이면 그 앞을 지나가는데 8시가 되니까

○건설교통국장 김남선 8시부터는 조금 막기는 시작하고요 9시부터 9시 기준으로 오후 6시까지로 이렇게 확답을 받았습니다.

○정재호 의원 예, 그거는 우리 구에서 노력을 해서 아마 공휴일하고 주말 이런 때도 아침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통제를 한다고 생각을 하는데요 아무래도 주말이나 공휴일이나 그것까지는 우리 주민들께서 좀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저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만 이러한 부분들이 지금 현재 청와대 그 앞에 보면 횡단보도 만드는 공사들 전부 다 도로과에서 하고 있지요?

○건설교통국장 김남선 네, 도로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의원 우리 구 공원녹지과에서도 조경이나 이런 거 때문에 꽃도 다 심고 있더라고요. 실제로 우리 구에서 관리나 이런 부분들을 전부 다 하고 있는데 혜택이나 이런 부분들은 우리 종로 구민에게 전혀 없어요, 불편함만 있지.

그걸 공휴일이라고 해서 막아버린다 하면 그래도 지금 군사독재시설에 청와대를 서촌하고 북촌이 막아지게, 거길 막아지게 통제를 했었지 않습니까? 그래서 김영삼 정부 때인가 제가 알기로는 그런데 그때 거길 개방을 했었는데 이게 이번 정부에서 청와대를 개방한다 그래서 지금 통제를 하다 보니까 서촌하고 북촌이 왕래하기가 굉장히 힘들어졌어요.

그때도 제가 질의할 때 말씀드렸지만 주말에 한 번 넘어가려면 다른 때보다 두 배 이상이 걸립니다. 많은 주민들이 아침에 출근하고 그럴 때도 그걸 통제하다 보니까 부암동에서, 평창동에서 시내 나오는데 1시간씩, 40분씩 늦어진다고 그런 민원이 굉장히 많은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우리 구청장 권한대행이나 집행부에서는 서울시에 강력히 요구해서 그 부분에 대한 인센티브를 받아다가 평창동이나 부암동 교통대책을 할 수 있는, 교통여건이 개선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사업을 꼭 좀 찾아주세요.

그리고 이번에 서울시에서 GTX광화문역을 추진하겠다고 다시 한 번 국토부에다가 신청한 걸로 알고 있어요.

○건설교통국장 김남선 거기도 있고 청와대를 개방했기 때문에 삼거리 있지 않습니까? 청운·효자동 삼거리, 경복궁 올라가는데 거기도 정류장을 한다고 주민들이 많이 건의도 하고 있습니다.

○정재호 의원 GTX로는 정류장 하기 힘들 거에요. 그래서 신분당선이나 강북 횡단선들이 우리 구에서도 좀 관심을 갖고 강력하게 추진을 해줘야 정말 차를 안 가지고 나올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고 차없는 거리를 해줘야지 지금 광화문도 그 넓은 차선을 줄였지 않습니까, 9차선으로?

9차선을 7차선으로 이렇게 줄여놨는데 무조건 줄이기만 하지 말고 사람이 먼저인 우리 종로가 될 수 있도록 건설교통국뿐만 아니고 구청장께서도 각별히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 주민들이 피해가 없도록, 피해를 당하지 않는 그런 동네가 될 수 있도록 계속 적극적으로 추진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국장님 이번 6월인가요?

○건설교통국장 김남선 6개월 남았습니다.

○정재호 의원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강력히 좀 하셔서 졸업하시는 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강력히 추진해 가지고 주민들의 불편사항이 없도록 꼭 좀 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교통국장 김남선 저도 거기에 거주하기 때문에 확실히 더 잘 하겠습니다.

○정재호 의원 앞으로 평일 날은 막지 않고 공휴일하고 주말만 9시부터 6시까지로 분명히 그렇게 알고 있겠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