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의정활동
  • 의정활동 영상
  • 임시회 영상
  • 블로그
  • 유튜브
  • 화면 인쇄

임시회 영상

의회홍보 영상 게시판 상세보기-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유튜브, 내용으로 구성
제31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20230214 김종보 의원 5분자유발언
작성자 운영자
등록일 2023-02-17 16:12:09 조회수 123
유튜브
내용
존경하는 종로 구민 여러분, 또한 이광규 부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 정문헌 구청장님과 이하 직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사 관계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종로5·6가동, 창신1,2,3동, 숭인1,2동 지역구 김종보 의원입니다.

지난 2월 6일 의장직무 집행정지 가처분 소송 결과 우리 민주당 측이 인용 승소되면서 라땡땡 의원은 의장직무를 할 수 없습니다. 승소지만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돌이켜보면 직무정지된 당사자인 의원이 주민의 뜻을 저버리고 개인의 욕심으로 자초한 일일 것입니다. 절차상 여러 문제가 많지만 우리가 덮고 넘기려 했던 것인데 이처럼 의장직무 정지라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게 만든 책임은 결국 라 의원에게 있는 것입니다.

정말로 참다못해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의장이 되기 위해 민주당 탈당 후 국민의힘 입당까지는 이해하려 합니다. 그러나 의장이 된 후 민주당 의원을 배격하고 우리 운영위원회를 유명무실로 만들었습니다. 운영위원회에서 아무리 논의 결정해봐야 아무런 의미가 없었습니다. 의원총회를 언제 했는지 기억도 안 납니다. 지난 연말 예결위 새벽 파행, 1월 2일 운영위원회 논의하여 대상 의원들이 요구하는 정책지원관 채용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운영위원회 논의 결과에 따라 실행되기를 바랍니다.

거기다 민주당 의원들을 도왔다는 억지 트집을 잡아 직원들을 구청으로 보내버리고, 우리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정상적인 의정활동조차 정치활동이라는 이유로 본회의장에서 못 하게 하여 의회 청사 밖으로 나가게 만들었습니다. 보도자료도 못 내게 하고, 의회 직원이 사진도 못 찍게 했습니다. 우리는 모두 정당 공천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난방비를 지원해달라고 요구하는 사항이 과연 정치활동입니까?

왜 구민들께서 이제 와서 소송이냐고 얘기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라 의원은 구민들 앞에서 열한 명의 의원이 협력하여 잘한다면서 뒤에서는 독선과 독단적으로 의회를 운영하여 잘못된 것을 바로 잡고자 우리 의원님들이 소송을 제기한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소속 의원 정당이 6대5인데도 합의 없이 처리한다는 것은 독선인 것입니다.

그래도 민주당 의원은 수긍하려 노력하면서 14만 우리 종로 구민들을 위해 잘하겠지 기대하려 했지만 실망만 컸습니다. 그래서 의장 선거 직후가 아닌 6개월이 지난 12월이 지나서야 소송을 제기한 것입니다. 이제 라 의원은 의장직무 정지가 된 이상 이광규 의장직무대리는 법원의 최종 판결 시까지 부의장직 사퇴서를 철회하고 의장직무대리로서 직무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또한 의회의 일정 변동 없이 정상적으로 집행부의 업무보고를 받도록 정상적인 의사일정 진행을 바랍니다. 직무대리 체계로 우리 의회는 흔들림 없이 운영돼야 합니다. 운영위원회, 의원총회, 원내대표회의 등 합의 기능이 살아나 소통과 협치가 되어야 합니다. 저를 비롯한 우리 민주당 측 의원 모두도 변화된 상황에 맞춰 초심으로 돌아가 더욱더 의정활동에 전념을 다할 것입니다.

앞으로 이광규 의장직무대리의 업무 진행을 믿고 있습니다. 또한 직무대리로서 정상적인 의회 운영을 잘하시리라 기대합니다. 이 부분에 의장직무대리 부분은 우리 민주당 의원 다섯 명은 최선을 다해서 의회 정상화가 되도록 돕도록 하겠습니다. 발언을 마칩니다.